별은 지구에서 매우 멀리 떨어져 있어서 원근감이 느껴지지 않는 다. 별자리의 별은 지구에서 볼 때 우연히 비슷한 위치로 보이는 것일 뿐 실 제 거리는 모두 다르다.
별의 관측
별의 겉보기 운동
지구가 자전하면서 별이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겉보기 운동을 하는데, 이를 별의 일주 운동이라고 한다. 또 별이 매일 조금씩 다른 곳에서 관측되는데, 이것은 별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지구가 공전하기 때문이다.
별자리
별자리는 옛날 사람들이 밤하늘에 무리 지어 있는 별을 연결해 어떤 사물의 모습을 떠올리고 이름을 붙인 것인데 별자리에 속한 별은 실제로 같은 거리에 있지 않으며, 관측자가 보는 가상의 천구를 중심으로 비슷한 장소에 있는 별끼리 묶은 것이다. 별자리는 문화권에 따라 또는 시대에 따라 다르게 불리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견우와 직녀 이야기에 등장하는 견우성과 직녀성, 북두칠성이 대표적이다. 1930년대 이후 국제천문연맹에서는 천구를 전체 88개의 구획으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으며 별끼리 선을 잇는 방법이 아닌 지구 관측자를 중심으로 천구를 88 구획으로 나눈 것이므로, 하늘에서 보이는 모든 천체는 특정 별자리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다. 특정 별자리의 위치는 늘 같은 위치에 고정되어 있어서 별자리 주소가 지정된 것과 같은데 특정 별자리를 찾으면 그 별자 리를 기준으로 방향을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북쪽 하늘의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자리가 학생들에게 친숙한 별자리이며 북쪽을 찾는 데 활용된다.
동양의 별자리와 서양의 별자리
동양과 서양은 문화적 차이로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지고 별 자리를 관찰해 왔으며 서양에서는 태양을 중심으로 별자리를 관찰했다. 태양이 지나는 길인 황도를 30도씩 구분하고 12개로 나누어 계절적 의미 를 반영했는데 동양에서는 북극과 북극 주변을 3원(자미원, 태미원, 천시 원)으로 나누고, 바깥 영역을 28수로 정했다. 북극을 중심으로 관찰했기 때문에 천체가 회전한다는 것을 알았고, 이를 이용해 시간을 측정했으며, 바깥 영역의 별자리로 계절의 주기를 알았다.
별자리와 별의 거리
별자리는 그 별자리에 속해 있는 모든 별을 가상의 천구면에 위치시킨 후 별자리의 모양을 만든 것으로 실제로는 모두 다른 거리에 있다.북두칠성 서양의 별자리 관점에서 북두칠성은 그 자체로 독립된 별자 리가 아니고 큰곰자리의 한 부분에 해당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충청북도 청주시 아득이 마을의 고인돌과 덕화리 고구려 고분 벽화, 파주시 진동면 서곡리에 있는 고려 고분 벽화 에서도 나타난 것과 같이 중요한 별자리로서 의미를 가진다. 별의 일주 운동과 주극성 측면에서 별은 지구가 자전하면서 북극성을 중심으로 하루 동안 일주 운동을 하는데, 관측하는 곳의 위도에 따라 지평선 아래로 지는 별과 지평선 아래로 지지 않는 별이 있는데 일 년 내내 지평선 아래로 지지 않는 별을 주극성이라고 하며, 야간의 날씨가 좋으면 일년 내내 관측할 수 있다.
북쪽 하늘 별자리의 일주 운동
지구가 하루에 한 바퀴 자전하므로, 북쪽 하늘의 별자리는 북극성을 중심으로 1시간에 약 15도씩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 하는데 우리나라는 북반구 중위도에 위치하므로 북쪽 하늘을 보면 별이 동심원을 그리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세차 운동과 천구의 북극 변화 북극성은 지구의 자전 운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지구는 가상의 자전축을 중심으로 자전을 하는데, 가상의 자전축이 향하는 곳이 천구의 북극이고, 천구의 북극에 있는 별이 북극 성이다. 현재 북극성의 위치는 지구 자전축과 약 0.7도 벗어난 곳에 있다. 지구의 자전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변하는데 2100년쯤에는 북극성이 0.5도 정도로 가장 가까워지며 이것은 세차 운동으로 지구의 자전축이 26000년을 주기로 움직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 때문에 시대에 따라 북극성도 달라졌으며 현재는 작은곰자리의 폴라리스가 북극성이지만, 약 12000 년 뒤에는 지구의 북극이 거문고자리의 직녀성(베가) 쪽을 향할 것이다.
별자리와 관련된 직업
천문학자는 행성과 항성, 은하와 은하계의 생성과 진화 등 여러 가지 천문 현상에 관한 연구를 하며 위성 항법 통신 기술원은 위성 항법 시스템과 사물 인터넷을 접목하는 기술과 관련해 자 동차나 항공기의 자동 항법 기술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항공 우주 공학자는 대기권 내를 비행하는 항공기, 대기권 밖을 비행하는 우주선 등을 다 양한 형태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일을 하며 먼 우주로 보내기 위한 로켓 등을 개발하는 일도 한다. 행성 지질 자원 탐사원원 달이나 소행성, 행성 등의 지질 자원을 분석하고 필요한 원소를 찾는 연구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