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페이지 CTR 높이는 방법,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 블로거들은 부수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 티스토리를 운영합니다. 수익형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애드센스 CTR이 낮다면 블로그의 방향이 잘못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높다면 무효클릭률이 많이 발생한 것으로 이 또한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수익에 중요한 CTR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TR이란
CTR(Click Through Ratio)란 클릭률이라는 뜻으로 내 글에 유입된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광고 횟수 대비 광고 클릭률을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기본 노하우를 가지고 시작하는 사람들은 확실히 수익이 높습니다. 왜 비슷한 글을 쓰고 있는데 누군 수익이 적고 누구는 수익이 많이 날까? CTR의 계산공식은 CTR(%)=광고 클릭수 * 100 / 광고 노출수로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을 때 광고 클릭이 10번 발생했다면 CTR=10*100/100 이므로 10%가 됩니다. 내 블로그가 하루에 100 view라고 한다면 한 달 기준 3,000 view이고, 1%의 CTR이 산출, 30번의 클릭이 한 달에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평균 난가 200원~400원을 곱하면 한 달 애드센스 수익은 대략 6천 원~8천 원의 수익이 발생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루에 1,000 view 기준 1% CTR이라면 6만 원~8만 원 한 달의 수입이 생기는 것입니다. 즉, CTR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많은 글을 썼다고 하더라도 CTR이 높지 않다면 반대로 글이 적어도 CTR이 높은 블로거가 수익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페이지 CTR 높이는 방법
먼저 불필요한 광고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보시면 불필요한 광고 비활성화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내가 쓴 글에 적합한 광고만 뜨게 유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불필요한 광고 차단
불필요한 광고 차단 경로는 애드센스 홈페이지 접속 왼쪽 탭에서 [브랜드 안정성]클릭-광고 심사 센터 클릭 하시면 현재 내 글에 반영되고 있는 광고들이 쭉 나열됩니다. 자세히 살펴보시면 불필요한 광고들이 많이 섞여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본문과 관련 없는 광고의 경우 글의 가독성 자체를 떨어뜨리고, 체류시간은 오히려 줄어들게 하기 때문에 차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확인해봐야 할 광고 성인 만화 광고(정말 많습니다) 불필요한 국가 대상 광고(외국 언어) 누가 봐도 클릭하지 않을 것 같은 광고 해당되는 광고들은 우측 하단에 관련 광고 찾기를 클릭하시면 비슷한 광고들이 자동 나열됩니다. 우측 상단의 모두 차단을 클릭하면 해당 광고들의 게재가 중지됩니다.
양질의 글 작성
체류기간을 높이고 이탈률을 줄이는 데 중요한 것은 바로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정보가 충분하고 가독성도 좋다면 CTR은 점차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체류시간을 늘리고 싶다면 글자수는 1,000자 ~ 2,000자 사이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글자수가 너무 많은 글은 중간 이탈률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의 갯수
결국 수익을 위해 광고 클릭률을 높여야 하는데요. 광고의 개수를 많이 넣는다고 수익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스크롤을 내리다 클릭 오류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가독성을 떨어트리고 불쾌감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광고를 너무 많이 배치할 시에 페이지 로딩 속도가 저하될 수 있고, 광고 자체 송출 시간도 길어지면서 방문자가 글을 읽어 내려갈 때 노출되어야 할 광고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광고배치는 다른 누군가 광고배치를 듣고 따라 할 수도 있지만, 수동광고를 하는 방법이라거나 문단뒤, 앞 중간 등 여러 가지 세팅을 본인의 글에 맞춰 직접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문가가 필요한 순간 크몽이나 전자책 강의를 참고하여 공부하시면 더욱 빠르게 수익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수동광고를 넣는다면 광고의 앞과 뒷단락에 엔터를 쳐서 일정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광고의 경우 본문에 광고를 여러 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글자수가 많다면 기본 광고보다 한 두 개 정도 더 넣으셔도 됩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너무 많은 광고는 글을 보는 사람들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히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과 광고의 배치가 조화로우면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블로그 지수도 올라가며 광고 단가도 함께 올라가게 됩니다. 사람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글자수와, 광고가 삽입되는 포스팅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광고의 위치와 개수에 대해서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본인의 블로그 주제나 글에 맞는 광고를 여기저기 배치해 보며 실험해 보고 조금씩 수익이 높았던 날 기준 분석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로직은 계속 변합니다. 티스토리 광고배치 또한 한번 세팅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새 무료자료들도 많고, 크몽이나 전자책 강의, 유튜브 등으로 깊게 공부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이런 노력이 있어야 글을 쓰다 보면 어느새 CTR은 물론 높아진 수익에 달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글쓰는 방법
블로그는 자기의 경험이나 생각, 지식 등을 자유롭게 작성하는 곳입니다. 보통 처음에는 본인이 쓰고 싶은 글들 위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을 위한 글쓰기는(정보성, 본인이 흥미 없는 주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 쓰다가 지칠 수 있습니다. 계속 꾸준히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습관이 되기 전까진 본인이 쓰고 싶은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이후 글 쓰는 것이 어느 정도 습관이 되면 쓰고 싶은 글 대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을 쓰시면 됩니다. 내가 좋아하는 글이 아닌 남이 좋아하는 글말이죠. 남들이 궁금해 할 만한 것, 남들이 좋아할 것 같은 주제의 글을 하나씩 채워나가시면 수익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을 경험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블로그의 주제를 잡고, 방향을 잡으면 그 글을 좋아하는 팬이 생기고, 꾸준한 방문 유입이 증가되어 수익 창출로 이어집니다. 추가로 키워드 찾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아침 신문을 읽으며 이슈 되는 이야기나 새로운 정보들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요즘 인터넷 뉴스도 매일 다양하게 잘 정리돼서 나오고 있고, 블랙키위나 키워드마스터 같은 좋은 사이트들도 많습니다. 이래도 찾기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본인이 일상생활 중 검색할 일이 생기는 경우 검색어를 어떻게 넣었는지, 본인은 어떤 글을 클릭해서 정보를 찾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키워드는 바로 그것입니다.
꾸준히 쓰자본인이 쓰고 싶은 글로 습관 만들기
남들이 좋아할 것 같은 주제로 채워나가기
키워드 찾기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블로그 주제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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