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한 두명은 혈압이 높을 정도로 혈압 높은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고혈압을 가진 사람은 2021년 기준 1,374만 명을 돌파하여 성인 3명 중 1명은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는 통계가 밝혀졌다고 합니다. 오늘은 혈압이 높을때와 낮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혈압이 높아지고 낮아지는 원인, 정상수치 범위까지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게요.
혈압정상수치 범위
혈압이 정상 범위에 머무른다는 것은 심뇌혈관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가장 적은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이어야 합니다. 고혈압 주의단계의 혈압은 수축기 120~129mmHg, 이완기 80mmHg입니다. 고혈압 전단계 혈압은 수축기 130~139mmHg, 이완기 80~89mmHg입니다. 고혈압 1기는 수축기 140~159mmHg, 이완기 90~99mmHg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100mmHg 이상이라면 고혈압 2기로 판단합니다. 수축기 혈압만 높은 수축기 단독 고혈압의 경우 이완기 혈압은 90mmHg 미만인 반면 수축기가 140mmHg 이상일 때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젊을 때에는 정상 범위에서 약간 낮은 축에 속하는 것이 좋으며 주의 단계와 전단계에서도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높을때 증상 및 원인
혈압이 높다고 해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뒷골이 자주 당긴다거나 두통이 잦고 어지러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혈압이 많이 올라가면 눈이 침침해 지기도 하고 쉽게 피곤해 지기도 하며 심혈관의 압력이 높다면 가슴 부근에서 아픔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원인은 식습관과 유전, 비만, 스트레스, 흡연, 생활환경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만큼 확률을 줄이려면 정상 체중을 유지하면서 금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압 낮을때 증상 및 원인
혈압이 너무 높은 것도 문제이지만 너무 낮아도 좋지 않으며 혈압이 너무 낮으면 혈액이 흐르는 힘이 떨어져 산소의 양도 감소하고 혈류를 손상시키며 장기에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어지러움, 구토, 팔다리가 자주 저림, 갑작스러운 기절, 창백함 등이 발생합니다. 혈압이 낮아지는 원인은 심장 관련 문제, 혈액량 감소, 약물, 수분 부족, 과로, 스트레스, 임신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