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시중에는 카놀라오일, 포도씨오일 등 다양한 오일이 있지만 '건강한 오일'하면 떠오르는 건 역시 올리브오일입니다. 음식의 풍미와 맛을 살려주는 특성 때문에 파스타, 샐러드 등에도 많이 사용되며 건강한 지중해식 식단에 빠지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해요.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 오늘은 올리브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먹는법, 공복에 먹어도 괜찮은지 등을 알아볼게요.
올리브오일 효능
올리브오일은 여러 긍정적인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서 히포크라테스는 천연 항생제라고 부르기도 했어요.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나무의 원산지인 지중해 주변 지역에서 특히 많이 소비되며 그리스인은 한 사람당 1년에 약 24L에 해당하는 올리브오일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이 소비되는 데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좋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특히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6 지방산, 비타민E, 비타민K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E는 활성산소로부터 발생한 피부 손상을 보호하는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올리브오일 소비량이 높은 지중해 사람들은 암 발병률이 낮다고 하여 이루어진 연구에 따르면 암을 미리 막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망 요인으로 꼽히는 심장 문제의 발병 위험을 줄인다는 연구도 있는데요. 이 밖에 올리브오일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을 강화하며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막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 부작용
올리브오일은 식용 외에 피부 미용을 목적으로도 사용되는데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지방은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버터 같은 동물성포화지방산보다는 건강에 이롭지만 적당량을 조절하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칼로리가 높은 편이니 식단을 조절할 때는 섭취량에 신경 써야 합니다.
올리브오일 먹는법 공복에 괜찮을까?
올리브오일은 샐러드, 피자, 파스타 등의 음식에 곁들여 먹을 때 그 풍미와 맛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생으로도 많이 섭취하는데요. 공복에 2스푼 정도를 섭취하면 체내에 흡수되는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물론 특유의 향 때문에 올리브오일을 생으로 먹는 것에 거부감이 있다면 빵에 찍어 먹거나 각종 요리에 곁들여 먹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올리브오일 보관방법
올리브오일은 열이나 빛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산화되어 색상이나 맛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둡고 서늘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뚜껑을 여는 순간 산화되기 시작하니 평소에 뚜껑을 잘 닫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봉 후 1~2년 안에는 모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