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 무좀이 생기면 발톱 색이 변하거나 발바닥이 간지러운 등 괴로운 증상이 동반됩니다. 발 무좀은 전염력이 무척 강하고 한 번도 안 걸린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걸린 사람은 없다고 할 정도로 완전히 낫는 것도 어려운 편입니다. 오늘은 발바닥과 발톱에 나타나는 발 무좀의 증상과 원인, 무좀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무좀 증상
발 무좀은 종류에 따라 발바닥에 나타나기도 하고 발가락, 발톱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 무좀 중 가장 흔한 것은 바로 지간형 무좀입니다. 지간형 무좀은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는 무좀으로 대체로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통풍이 잘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간지러움이 심한 편입니다. 단순히 발뒤꿈치에 각질이 많이 생긴 것으로 착각하기 쉬운 각화형 무좀도 있습니다. 각화형 무좀은 발뒤꿈치에 주로 발생하는데 단순한 각질이 아니라 갈라짐, 통증 등이 동반됩니다. 즉, 갈라짐 및 통증이 동반되면 건조하거나 각질 때문이 아니라 각화형 무좀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신발이 맞지 않거나 통풍이 잘되지 않는 신발에 의해 뒤꿈치가 지속적으로 압력을 받을 때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무좀균이 생성됩니다.
발바닥과 발가락에 수포가 생기고 심한 간지러움을 동반하는 수포형 무좀도 있습니다. 굉장히 간지럽기 때문에 긁다 보면 수포가 터지기 쉽고, 터진 수포로 인해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외에 발 무좀균이 발톱에 올라와 발톱을 갉아먹는 조갑진균증도 있습니다. 발톱이 노랗고 표면이 울퉁불퉁한 증상을 보이며 간지러움이 동반되지는 않지만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조갑진균증은 지간형 무좀이나 각화형 무좀, 수포형 무좀과는 달리 치료에 걸리는 시간이 꽤 길고 방법도 까다로운 편입니다. 취미로 수영을 하는 분들이나 발에 땀이 많아 발이 계속 젖어있는 분들의 경우 잘 생기게 됩니다.
발 무좀 원인
체온 유지를 도와주는 땀은 각종 세균, 미생물과 만나면 악취나 무좀 등을 생성합니다. 특히 발바닥은 신체 중 가장 많은 땀샘이 분포된 부위이기 때문에 땀 흡수가 잘되지 않는 소재의 양말이나 통풍이 어려운 신발을 신어 고온다습한 환경이 만들어지면 세균 번식이 쉽습니다. 이로 인해 무좀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무좀균은 발바닥에 형성된 각질을 먹고 서식하게 됩니다.
발무좀약
무좀약은 먹는 약도 있고 연고, 스프레이, 브러시로 바르는 타입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발톱에 무좀이 발생한 경우에는 대체로 먹는 약이나 브러시 타입을 사용하게 되며 발바닥, 발가락 등에 생긴 무좀은 먹는 약이나 연고,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무좀 먹는 약의 경우 효과는 다른 타입에 비해 뛰어난 편이지만 간 독성이 있어 간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임산부, 신장 질환 등을 가지고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먹는 약은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이 있어야 구할 수 있습니다.
발무좀 예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