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동남아로 여행 갔을 때 거리에서 파는 코코넛에 빨대 꼽은 음료를 먹은 적 있어요:) 지금 생각해 보니 그게 코코넛워터였던 것 같아요. 코코넛워터와 코코넛오일은 체중 관리와 건강상의 이유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식품이에요. 오늘은 코코넛워터와 코코넛오일 각각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코코넛워터 효능
코코넛워터는 약 95%가 수분이며 나머지는 당분, 비타민, 아미노산 등 좋은 영양소로 채워져 있어요. 코코넛워터는 수분이 많은 만큼 더운 날씨에 탈수 증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분 외에도 마그네슘이나 인, 나트륨, 칼슘, 칼륨 등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여 에너지원으로도 작용합니다. 물 대신 마시기에도 좋은 음료입니다. 코코넛워터에는 칼륨도 풍부하여 혈관에 쌓이는 나트륨 배출을 용이하게 해주어 짜게 먹는 분들이 먹기에도 좋아요.
할리우드의 많은 유명인들이 노화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코코넛워터를 마신다고 해요. 코코넛워터에는 식물성 성장 호르몬인 시코티닌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 특히 세포 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답니다. 코코넛워터에는 이뇨 성분이 들어있어 신장 건강을 신경 쓰고 싶거나 신장 결석을 미리 관리하기 위해 먹기에도 좋습니다. 코코넛워터는 약 200ml에 45kcal 정도밖에 되지 않아 체중을 관리하는 분들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답니다.
코코넛워터 부작용
코코넛워터에는 칼륨이 많은데, 이는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하도록 도와주지만 이미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이 드시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또한 물 대신 코코넛워터를 마셔도 좋지만 과도하게 마실 경우 복통, 설사 등이 동반될 수 있으니 하루에 2컵에서 최대 3컵 정도 마시는 것이 좋아요.
코코넛오일 효능
오일은 크게 몸에 좋지 않다고 여겨지는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 몸에 좋은 지방이라 여겨지는 불포화지방으로 나뉩니다. 건강에 좋다는 코코넛오일은 놀랍게도 불포화지방인데, 불포화지방은 대체로 동물성 기름인데 독특하게도 코코넛오일은 식물성 기름으로 대사 과정에서 체내에 축척되지 않고 바로 에너지로 쓰이는 중사슬 지방산입니다. 불포화지방으로는 특이하게 체내 축척량이 적어 체중 관리하는 분들이나 혈관 건강을 신경 쓰는 분들이 드시기에 부담이 덜합니다. 코코넛오일은 먹는 것으로도 좋지만 피부나 모발에 사용하여 모발 건강을 관리하고 피부 보습을 위해 활용되기도 합니다.
코코넛오일 부작용
포화지방으로는 드물게 식물성 지방이라 체내 축척량이 적긴 하지만 이 또한 지방의 일종이다 보니 과다 섭취하면 체중이 늘거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피부에 사용할 때 보습 효과가 너무 좋다 보니 헤비 하여 지성분들에게는 여드름, 뾰루지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하니 테스트 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