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여 본인 부담금 약 16,000원 정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올해 스케일링하셨나요? :) 저는 매해 스케일링을 빠뜨리지 않고 챙기고 있어요! 스케일링은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한 번만 겪고 나면 아 갑갑하다, 스케일링하고 싶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스케일링 비용, 통증, 소요 시간, 주기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스케일링
치석 제거란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케일링은 너무 중요한 치아 관리의 기본입니다. 스케일링을 하지 않고 치석을 방치하게 되면 치석은 서서히 잇몸을 누르고 잇몸 침식을 발생시켜요. 치석에 의해 잇몸이 뿌리까지 내려가면 이가 흔들리거나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치석이 계속 쌓이면 잇몸과 치아 사이 틈이 발생하면서 이 틈 사이로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침투하여 염증이 생기기도 쉽습니다. 이 염증은 각종 치주(잇몸)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치주 질환이 심해지면 자연 치아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정말 중요해요. 스케일링을 평소에 자주 하지 않은 분들은 그만큼 치석의 양이 많을 것이고 스케일링 시 더 많은 고통과 출혈, 시림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자주,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해주면 나중에는 큰 고통 없이도 뚝딱!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답니다.
스케일링 치석 제거 비용
스케일링은 2018년부터 건강보험 적용 주기가 1월 1일에서 12월 31일로 변경되어 매년 1번은 국민건강보험을 적용받게 됩니다. 동네 치과 의원에서는 약 16,000원 정도의 본인 부담금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으며 1년이 지나지 않아 스케일링을 또 받게 되면 약 5만 원에서 6만 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은 만 19세 이상부터이니 아직 만 19세 이상이 아니라면 전체 비용을 모두 지불하여 스케일링 받아야 합니다.
스케일링 통증
스케일링 통증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저는 스케일링을 최소 1년에 한 번은 받고 있어서 매년 그 통증이 그렇게 큰 편은 아닙니다. 저는 잇몸과 이빨 사이를 긁어내는 정도의 느낌이나 간혹 잇몸에 아주 미세한 통증이 동반되는 편이지만 치석 제거를 오랫동안 하지 않았거나 치석이 심한 경우에는 꽤 큰 통증과 시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석 제거 후에는 며칠간 시릴 수 있다고 안내해 주시는데, 실제로 시렸던 적은 거의 없었어요. 마찬가지로 오랜만에 치석 제거를 한다면 많이 시릴 수 있다고 하니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겠죠:)
스케일링 소요 시간 및 주기
스케일링에 소요되는 시간은 길지 않아요. 대체로 내원하는 곳에 따라 다르겠지만 예약 없이 내원하여도 대기 시간 포함 1시간 이내로 스케일링을 끝낼 수 있었어요. 치아 위생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스케일링 권장 주기는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로 스케일링은 6개월에 한 번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