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은 파스타, 샌드위치 등 다양하게 활용되어 우리에게 비교적 친숙한 식재료이지만 바질씨드는 생소한 분들이 많을 거예요. 최근에 바질씨드 안에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바질뿐만 아니라 바질의 씨앗까지 많은 분들이 찾게 되었어요. 오늘은 바질과 바질씨드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에 대해 각각 알아보도록 할게요!
바질 효능
바질은 민트나 오레가노처럼 꿀풀과 식물에 속해요. 꿀풀과 식물이란 일종의 허브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질은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한 허브인데요. 이 항산화 성분은 바질 스스로를 병충해로부터 지키는 역할도 하지만 바질을 먹는 인간에게도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활성산소가 우리 세포에 미치는 악영향은 다양해요. 악성 종양을 만드는 일부터 노화, 염증성 질환 등 이 모든 활성 산소로부터의 세포 손상을 막고 완화하는 것이 바로 항산화 작용입니다. 바질에는 폴리페놀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항염 및 소염 기능을 하고 혈압 안정, 혈당 수치 관리 등 심혈관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도움을 준답니다. 이 외에도 루테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시력 개선이나 눈 건강에 신경 쓰고 싶은 분들이 드시기에도 적합한 식재료입니다. 바질에는 마그네슘, 망간, 셀레늄, 유제놀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어 구강 건강 관리나 피부 트러블 관리를 위해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바질 부작용 및 칼로리
바질은 허브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허브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바질은 당뇨약을 먹고 있는 중이라면 이중으로 혈당을 낮출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고 혈액의 응고를 지연시킬 수 있으니 이와 관련된 약물을 드시고 있거나 질환이 있는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 후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바질은 100g당 약 15kcal의 열량을 가집니다.
바질씨드 효능
바질씨드는 치아씨드처럼 물과 만나면 표면이 젤라틴으로 변해 부피가 약 10배에서 30배까지 팽창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량만 섭취해도 큰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요. 바질씨드에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 활동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크고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주는 특성 때문에 체중 관리를 하는 분들에게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바질 바질씨드 효능 부작용 칼로리 모두 알아볼까요
바질씨드는 바질의 씨앗이며 바질과 유사하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토코페롤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을 미리 관리하고 싶거나 항염, 소염 효능을 기대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비타민E도 풍부하여 피부 세포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신경 쓰시는 분들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을 거에요. 바질씨드 부작용 및 칼로리 바질씨드는 물을 아주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섭취 후에는 반드시 물을 많이 마셔주어야 합니다. 바질씨드만 다량 먹게 되면 식도에 들러붙어 갑갑함을 느낄 수 있고 위장에 통증도 발생할 수 있으니 충분히 물에 불려 먹거나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바질씨드의 1일 권장량은 약 20g 정도이며 칼로리는 15g에 약 60kcal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