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이며 주로 근육과 뼈, 피부, 신장, 간, 췌장, 눈, 전립선 건강에 관련된 성분입니다. 아연은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 주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아연의 효능과 부작용, 권장량을 알아보고 아연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아연이 많이 함유된 음식까지 살펴보도록 해요.
아연 효능
아연은 여드름이나 아토피, 습진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이유는 아연이 백혈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데에 있는데, 백혈구는 회복 과정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각종 트러블로 인해 염증, 상처가 발생하면 아연이 백혈구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피부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이랍니다. 이밖에 아연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 데에도 필요한 성분이며 여드름의 원인으로 꼽히는 테스토스테론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각종 피부 트러블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답니다. 아연은 비타민B6와 함께 신경전달물질이 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경전달물질이 제 역할을 잘 수행해야만 뇌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여 인지력과 사고력을 높여준답니다. 아연은 활성산소로부터 손상 받은 세포들을 개선하고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도 합니다. 또한 아연은 단백질과 유사하게 식욕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 호르몬을 다스려 식욕 감소에 도움을 주고 과식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체중을 관리하고 있다면 아연을 적정량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아연 부작용 및 권장량
아연을 권장량 이상으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경련이나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아연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면역 체계가 무너질 수 있으니 반드시 권장량을 지켜주세요. 아연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여성은 8mg, 남성은 10mg이며 임신이나 수유를 하고 있다면 10~13mg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아무리 많이 먹더라도 최대 하루에 35mg을 넘지 않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 부족 증상
육류를 섭취하지 않거나 채식 위주로 드시는 분들은 특히 아연이 부족하기가 쉽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아연이 부족하면 성장이 저하될 수 있으며 특히 뼈 성장이 더뎌집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미각과 후각이 둔해질 수 있으며 저혈압, 우울감, 체중 감소, 탈모, 피로감, 손톱에 흰 반점, 설사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연은 신경 써서 챙겨 먹지 않으면 부족하기 쉬운데, 전 세계 인구의 약 25%가 아연이 부족한 '아연 결핍증'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아연 많은 음식
아연은 조개류와 갑각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아연 함량이 높은 조개류로 굴, 바지락이 있어요. 아연은 육류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육류 중에서도 동물의 간에 아연 함량이 높으며 소고기의 아연 함량이 가장 높으며 돼지고기, 닭고기 순입니다. 헤이즐넛과 아몬드를 비롯한 대부분의 견과류도 아연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을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의외로 채소와 야채를 통해 아연을 섭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