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이라 하면 젊은 층보다는 노년층의 질환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30대에서도 녹내장 발생률이 높아져, 점차 나이에 상관없이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질환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오늘은 녹내장의 초기증상과 원인,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안압이 높아지면 녹내장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안압이 높아질 때의 증상을 미리 알아두면 녹내장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안압이 높아지면 대체로 안구에 압박감과 안구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구 통증은 두통, 구토감으로 번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눈이 자주 충혈되거나 시야가 뿌옇게 변하고 시력이 떨어지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빛 번짐을 겪는 분들도 있습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적절한 안압은 시야와 눈의 형태를 유지하는 데에 필수 요소입니다. 안압이 불필요하게 상승하여 시신경이 손상을 받아 시야에 불편함이 생기는 것이 바로 녹내장입니다. 적절한 시기에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하면 실명까지도 이어질 수 있으며 대부분 초기증상을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신경은 한 번 손상이 되면 회복하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조기에 내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초기에는 증상을 캐치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안압이 높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겪고 있다면 안압 검사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두통, 안구 통증, 빛 번짐 등이 초기에는 느껴지기 쉬우며 이 안구 통증과 두통은 진통제를 먹어도 사라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야가 뿌옇거나 시야의 테두리 부분이 검게 보이면서 시야가 좁아지거나 충혈이 자주 발생한다면 녹내장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니 검사를 받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 원인
녹내장은 안압 상승이 가장 직접적인 요인입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로는 가족력, 고혈압,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 장기 복용, 당뇨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엎드려 자거나 무거운 운동 기구를 드는 등 갑작스러운 무리한 운동도 안압을 높일 수는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안압 상승 원인으로 습관으로 자리 잡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PC나 스마트폰을 자기 전에 불을 모두 끈 상태에서 오랜 시간 사용하는 습관이나 잦은 카페인 섭취, 음주,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도 안압에 영향을 미칩니다.
녹내장을 겪는 많은 분들이 고도 근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30대 젊은 층 중 고도 근시가 심한 사람들에게서 녹내장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본인이 고도 근시가 있다면 녹내장 증상이나 안압이 높아질 때의 증상은 없는지 평소에 잘 관찰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PC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불가피하게 장시간 사용했다면 휴식시간을 충분히 가지면서 하늘과 멀리 있는 풍경을 바라보며 눈의 피로를 관리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