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학생, 직장인 분들은 날개뼈가 결리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을 자주 겪게 됩니다. 날개뼈는 잘못된 자세는 물론 과도한 운동으로도 쉽게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부위에요. 그래서 다양한 통증 원인을 알아보고 보다 빠르게 완화를 기대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알아두는 것이 좋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
1. 날개뼈결림 통증 원인
날개뼈는 견갑골이라고도 불리며, 몸통과 팔을 연결하는 부위라 날개뼈에 통증이 발생하면 움직임에 상당한 불편함이 따르게 됩니다. 날개뼈가 결리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통입니다. 투구를 과도하게 했거나 이사 등으로 인해 무거운 짐을 많이 나른 날, 잠을 잘 못 잤을 때 등 무리한 근육 사용으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구부정하게 앞으로 숙여 스마트폰을 장시간 만지거나 공부, 사무 업무 등을 한 경우에 날개뼈 위치가 어긋나면서 근육통이 발생하기도 해요. 근육통으로 인한 날개뼈결림이나 통증은 대체로 약 일주일~이주일 정도가 지나면 호전됩니다.
목디스크가 있는 경우에도 제자리를 벗어난 디스크가 7번 경추를 압박하여 날개뼈 안쪽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경우 날개뼈 통증과 함께 목과 어깨도 함께 결리는 증상, 손과 팔이 저린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어깨 충돌 증후군이나 회전근개 파열, 오십견 등 날개뼈에 직접적인 질환이 생기면서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은 팔을 들어 올릴 때 견갑골과 상완골의 일부에 마찰이 발생하여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팔을 들어 올리거나 통증이 있는 쪽으로 누웠을 때 특히 통증이 강해집니다.
회전근개가 파열되었을 경우에는 어깨를 돌리는 동작을 할 때 소리가 나거나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오십견도 마찬가지로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이 힘들어 생활에 다양한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 골다공증, 골절 등 다양한 문제로 날개뼈결림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근육통처럼 단기간 내에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내원하셔서 정확한 판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날개뼈결림 관리
날개뼈가 결리는 증상을 평소에 미리 관리하고 싶다면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자세를 피하고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했다 싶은 날에는 피로가 축척되지 않도록 충분한 스트레칭과 휴식을 취해주세요. 그리고 날개뼈 통증 원인 중 하나인 목디스크와 날개뼈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높은 베개보다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3.날개뼈 통증 스트레칭
한쪽 팔은 허리에 두르고 나머지 한쪽 팔로 머리를 가볍게 잡은 다음, 머리를 잡은 팔 방향으로 10초간 눌러주세요. 10초씩 양쪽을 번갈아 가면서 하시면 됩니다. 양팔을 위로 들고 한쪽 팔을 뒤로 접고 나머지 한쪽 팔로 뒤로 접은 팔의 팔꿈치를 잡고 10초간 가볍게 눌러주세요. 이 동작도 10초씩 양쪽 번갈아가며 하면 날개뼈를 스트레칭하기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