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잘못 자면 하루 종일 찌뿌둥하고 피곤하죠. 특히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 허리가 아픈 날은 개운하지 않고 하루 종일 신경 쓰이게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올바른 수면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그중에서도 허리에 좋은 잠자는 자세는 어떤 자세인지도 알아보도록 해요.
1.올바른 수면자세
수면을 취하는 동안에는 척추나 관절, 근육, 인대 등이 이완되고 신체가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게 됩니다. 이때 좋지 않은 수면 자세를 취하면 좋지 않은 자세를 따라 척추, 근육, 인대 등이 경직되면서 눈을 뜨면 근육통, 요통 등이 동반되죠. 누구나 흔하게 겪는 목과 어깨 결림은 수면자세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기 때문에 수면 후 자주 결린다면 나의 수면자세가 어떠한지 체크해 볼 필요성이 있답니다.
수면 동안에는 무의식 상태이므로 쉽게 자세를 컨트롤할 수 없으니 잠들기 직전에 올바른 자세를 잡아준다면 바른 자세로 수면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에 도움이 될 거예요. 가장 좋은 수면자세를 꼽는다면 우리 몸 좌우가 대칭을 이루는 바로 누운 자세를 꼽을 수 있어요. 천정을 보고 바로 누웠을 때의 자세이죠.
이 자세는 목, 척추, 허리까지 올바른 정렬을 맞춰 주기 때문에 근육, 인대, 척추가 모두 이완되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도 낮춰준답니다. 흔히 바르지 못한 수면자세를 꼽을 때 옆으로 눕는 자세를 꼽기도 하는데, 옆으로도 잘만 누우면 해가 되지 않습니다.
머리와 목, 흉추가 일직선이 되도록 높이를 맞춰주면서 좌우 번갈아가며 옆으로 누워준다면 척추 및 골반 균형에 좋은 자세가 된답니다. 참고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엎드려 자는 자세는 목과 어깨, 허리에 모두 부담이 가고 안구에도 압력이 가해질 수 있으며 얼굴도 쉽게 붓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허리에 좋은 잠자는 자세
허리가 안 좋은 분들은 바르게 누워서 자는 것이 가장 좋으며 엎드려 자는 것이 가장 좋지 않습니다. 허리에 좋은 잠자는 자세를 취하기 위해서는 정면을 보고 바르게 누운 다음, 허리, 목, 무릎 등 빈 공간을 수건을 말아 모두 채워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베개는 살짝 낮은 편이 좋으며 베개에 누웠을 때 목, 허리, 무릎에 비는 공간을 돌돌 말은 수건으로 받쳐주면 수면을 취하는 동안 해당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힘을 줄일 수 있어요.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정면을 보고 바르게 누워 자는 것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허리에 부담이 덜 가는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도 좋아요. 옆으로 누워 잘 때에는 어깨가 말리지 않도록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무릎 사이에 도톰한 베개를 끼워 목과 허리, 골반이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허리 디스크가 심한 분들은 옆으로 누워 무릎을 가슴팍까지 들어 올린 태아 자세가 좋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