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에 상처가 나거나 갑자기 코피가 나는 등 신체에서 피가 보이면 무척 당황하게 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건조한 계절에는 작은 자극에도 상처가 생기기 쉽고 코피도 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혈방법에 대해 알아두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응급처치를 위한 지혈방법을 알아보고 손가락 상처나 코피 등 세부적인 상황에서 지혈하는 방법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올바른 지혈방법
상처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면 올바른 지혈방법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혈방법 ①
부위 직접 압박 깨끗한 헝겊이나 거즈를 접어 상처 위에 빡빡하게 감아 묶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에 닿는 헝겊 부분을 소독한 후에 사용하면 더욱 위생적이고 감염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출혈양이 많을 때에는 상처 감염 위험보다는 지혈을 중점적으로 두고 처치해야 합니다.
지혈방법 ②
간접 압박 부위를 직접 압박하는 방법만으로 지혈이 되지 않거나 상처의 정도가 다소 심한 경우에 사용하면 좋아요. 우선, 상처가 난 부위를 심장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도록 하고 상처 부위가 아닌 심장에 가까운 동맥을 압박하여야 합니다. 팔에 상처가 났을 때는 겨드랑이 안쪽의 상완동맥을 압박하면 좋으며 허벅지나 하체에 상처가 발생했다면 허벅지 안쪽의 대퇴동맥을 압박하여야 합니다.
지혈방법 ③
지혈대 압박 허벅지나 하체, 팔 등에 상처가 생겼을 때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활용해도 차도가 없다면 지혈대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혈대는 장시간 고정해둘 경우, 상처 부위의 괴사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지시하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손가락 상처 지혈방법
요리를 하거나 서류 업무를 하는 등 일상에서 날카로운 칼이나 종이에 베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손가락 상처를 지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손가락에 생긴 상처는 일단 깨끗하게 물로 씻어주어 균 감염을 막아야 합니다. 깨끗한 헝겊이나 수건, 거즈 등을 사용하여 상처 부위를 압박하듯 고정시켜 줍니다. 상처가 깊어 꿰매야 할 정도로 생각된다면 응급실로 내원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 표피까지 상처가 생겼거나 출혈이 심하지 않다면 지혈 후에 항생 연고를 발라주면 좋습니다.
코피 지혈방법
코피는 콧구멍 입구 부근에서 생기는 출혈과 콧구멍 깊숙한 안쪽 혈관이 터지며 발생하는 출혈로 나뉩니다. 콧구멍 입구 부근에서 생기는 출혈은 코를 파거나 코를 세게 풀거나 코에 자극이 가해졌을 때 생깁니다. 콧구멍 깊숙한 내부에서 일어나는 출혈은 동맥경화, 고혈압 등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코피 지혈을 위해 우리가 흔히 하는 휴지를 콧 속에 꽂아두는 행동은 2차 감염 우려가 높고 거친 휴지 표면이 코 점막을 자극할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