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가 시린 상황을 접하게 됩니다. 특히 요즘처럼 날씨가 따뜻해지면 시원한 음료를 먹다가도 이가 시릴 수 있고 얼음을 와그작 깨물어 먹다가도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린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가 시리다면 무조건 치료가 필요한 것일까요? 오늘은 이가 시린 다양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가 시리다면? 이가 시린이유
이가 시릴 수 있는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충치입니다. 충치가 신경까지 퍼지면 신경을 자극하여 차가운 음식을 먹었을 때 시리게 됩니다. 여기서 충치가 더욱 진행되면 뜨겁거나 따뜻한 음식을 먹을 때조차 시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가 시린이유는 이에 금이 간 경우입니다.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거나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힘이 가해지는 부분이 동일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힘이 가해지다가 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린이유 세 번째는 이가 마모된 경우입니다. 치아의 겉면에 해당되는 법랑질이 모두 닳으면 신경조직이 외부와 맞닿아 있어 차갑거나 따뜻한 음식을 먹을 때 시릴 수 있어요. 보통 이가 마모되는 가장 큰 이유는 이갈이와 이를 꽉 무는 습관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갈이나 이를 꽉 무는 습관은 치아 건강을 위해 좋지 않은 습관이므로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잘못된 칫솔질이나 맞지 않는 칫솔모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가 쉽게 마모될 수 있습니다.
높은 당도를 가진 음식인 초콜릿, 탄산음료 등을 먹을 경우, 치아 겉면의 코팅을 벗겨지게 하거나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당도를 가진 음식을 자주,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치아 겉면이 부식되면서 이가 시린 증상을 겪을 수 있답니다. 요즘은 탄산음료를 대체할 수 있는 음료나 차 등이 많이 나와있으니 대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이가 시립니다. 잇몸 염증이 심해져서 잇몸뼈가 녹거나 잇몸이 주저앉게 되면 신경세포가 외부로 노출되어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시리게 됩니다. 치석 제거를 오랫동안 하지 않아도 잇몸이 내려앉기 쉬워 정기적으로 스케일링해주는 것이 매우 도움 됩니다.
시린이 치료 필요한 경우는?
위에서 알려드린 이가 시릴 수 있는 다양한 이유 중 충치로 인해 이가 시린 것이라면 충치의 진행 정도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에 금이 간 경우에도 상황에 따라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미세한 금이라면 경과를 지켜보는 경우가 있으며 금이 간 정도가 제법 크다면 금 간 부위를 갈아내고 세라믹, 금 등으로 채워 넣는 치료가 진행됩니다.
갈라진 틈을 따라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이나 충치가 생긴다면 일이 더욱 커질 수 있으므로 금이 간 것으로 추정될 때에는 내원하는 것이 옳습니다. 치아가 마모된 경우에도 마모 초기라면 패인 부분과 유사한 색상의 재료로 메울 수 있으며 치수가 노출되었다면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잇몸 염증으로 인해 이가 시렸다면 잇몸에 자리한 치석 및 염증 감염 조직을 제거하여 염증을 가라앉히고 시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과 잇몸이 내려앉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는 스케일링이 가장 기본적이니 최소 1년에 1회는 꼭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