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섬유라 할 수 있는 린넨! 린넨의 원료가 되는 아마의 씨앗이 식재료로 사용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마씨는 타원형에 납작하게 생겨 호박씨와도 비슷하게 생겼고 식감과 맛은 일반적인 견과류와 비슷한 편입니다. 아마씨는 항산화 성분과 섬유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재료로도 유명한데요:) 오늘은 아마씨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아마씨 가루와 오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씨
아마씨는 영어로 flaxseed라고 하며 천연 섬유 린넨은 아마라는 식물의 줄기에서 만들어진 것이고 아마씨는 아마의 씨앗입니다. 고대 바벨로니아 시대(BC 3000년)부터 재배되었다고 하며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 들어갈 정도로 그 효능이 인정된 건강식품입니다.
아마씨에는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주요 성분들이 많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3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필수 지방산으로 심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아마씨 한 스푼에 1.8 그램이 들어 있답니다.
리그난(Lignan)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항산화역할을 하는 리그난이 다른 어느 식물성 음식의 75-800배 이상 들어있답니다. 식이섬유(Fiber)로 24%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답니다.
아마씨 효능
아마씨는 피부가 건조한 분들이 드시기에 좋습니다. 아마씨에 있는 ALA 지방산과 비타민B는 건조한 피부를 완화해 주는데, 아마씨 오일이나 아마씨 오일과 섞은 로션을 사용하는 것이 섭취하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아마씨는 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량 섭취하여도 금방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아마씨의 수용성 섬유질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척되거나 몸에 흡수되지 않도록 소화기관 내에 가둬두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분들이 드시기에도 부담 없는 견과류입니다. 아마씨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을 관리하는 데에도 좋은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죠. 아마씨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리그닌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폐경기를 앞둔 여성에게도 좋은 영향을 기대할 수 있어요.
아마씨 효능으로 첫번 째 꼽는 것은 암의 발생위험을 줄인다는 것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암세포의 증식을 막고
리그난 성분은 종양이 혈관에 형성되는것을 막아준답니다. 미국 임상종양협회의 연구에서 아마씨 섭취로 전립선 암종양이 자라는 것을 멈추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아마씨효능 두번째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어 심장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오아주립대 영양연구센터에서는 아마씨를 섭취한 실험군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졌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세번째 아마씨효능으로 갱년기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미국 임상종양협회의 연구에서 아마씨 섭취는 갱년기 여성들의 핫플레시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아마시에 들어있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준것입니다.
그 외의 아마씨 효능으로 장의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를 예방하고
혈 중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는 내용이 동의보감에서 나온다는 기사가 나와 있습니다.
아마씨 부작용
아마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과다 섭취 시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설사, 복통 등이 동반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먹는다고 무조건 발생하는 것은 절대 아니고 과다하게 먹을 경우에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유방이나 자궁 관련 질환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에 아마씨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씨 먹는법: 오일 및 가루
아마씨는 땅콩이나 해바라기씨와 같은 다른 씨앗류처럼 그 자체로 먹기에는 소화가 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기도 하니 익혀 먹거나 조리하여 먹을 필요성이 있어요. 따라서 쌀과 아마씨를 9:1 비율로 맞추어 밥을 지어 먹거나 베이킹을 할 때에 약간 첨가하여 빵으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마씨는 오일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아마씨를 오일 형태로 섭취하면 오메가3 지방산을 가장 잘 흡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아마씨 오일은 샐러드드레싱으로 섭취하기 좋으며 올리브오일처럼 그냥 드셔도 괜찮습니다. 간혹 건조함을 덜기 위해 헤어팩이나 로션 등에 아마씨 오일을 섞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마씨는 가루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아마씨를 그대로 갈아만든 가루는 아마씨 안의 모든 영양소를 가장 잘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마씨를 구하여 직접 갈아서 가루를 만들어도 되고 가루 형태로 나오는 제품을 구해도 좋아요. 아마씨 가루는 조리 시에 풍미나 영양소를 고려하여 첨가하여도 좋고 물에 태워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