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고데기 데임, 고데기 화상이 걱정된다면, 고데기 화상 긴급 처치 방법
[생활정보]

[생활정보] 고데기 데임, 고데기 화상이 걱정된다면, 고데기 화상 긴급 처치 방법

슈가콩 2025. 4. 3.
반응형

고데기는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때 필수품이라 할 수 있죠:) 저도 지금은 뉴진스따라(ㅋㅋㅋ) 매직을 한 후로 딱히 고데기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예전에는 곱슬이라 외출할 때 머리 풀고 싶으면 고데기를 꼭 했었답니다. 고데기를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고데기의 열기는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140도, 160도, 180도 심지어 200도도 넘어가요. 판고데기는 겉면에 열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데일 확률이 낮지만 봉고데기는 360도 열이 들어오기 때문에 아차 하면 목이나 뺨, 손에 고데기 데임을 겪게되기 쉽습니다. 오늘은 화상의 단계별 증상과 고데기에 데었을 때 심한 화상이나 흉터로 이어지지 않기 위한 긴급 처치 방법에 대해 살펴볼게요.

 

고데기 데임 화상일까?

화상은 증상과 원인이 되는 물건의 온도에 따라서 1도, 2도, 3도, 4도 화상으로 나뉩니다. 1도 화상의 경우 60℃ 정도의 열에 의해 발생하며 해당 부위가 붉어지거나 따끔따끔할 수 있으며 때로는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2도 화상은 24시간 내에 크고 작은 수포나 물집이 동반되며 작열감이나 통증이 심합니다. 몇 주 안에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색소침착이나 흉터를 남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포는 2차 감염이 되면 통증이 악화되고 낫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마음대로 터뜨리지 말고 내원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3도 화상의 경우 괴사가 일어나거나 회백색, 흑갈색의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만져도 아프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2주 정도 지나면 딱지가 떨어지면서 궤양된 표면이 보이고 간혹 분비액이 많거나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괴사가 깊거나 2차 감염이 된 경우에는 낫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길고 켈로이드, 피부 변형 등이 생길 수 있어요. 4도 화상은 부위의 조직이 탄화되어 검게 변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고데기로 인한 데임은 대체로 1~2도 화상에 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데기 데임 긴급 처치 방법

알려드리는 긴급 처치 방법은 화상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만 참고하시되 화상의 정도가 가볍더라도 긴급 처치 후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우선, 차가운 물로 데인 부위를 충분히 적셔줍니다. 수압은 너무 강하지 않게 하고 부위를 문지르기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얼음이나 냉찜질은 피해야 합니다. 차가운 물로 열기를 뺐다면 화상 전용 연고를 듬뿍 발라줍니다.

 

연고를 바른 다음, 부위가 작다면 일반 밴드를 붙여주셔도 되고 깨끗한 거즈나 습윤 밴드도 좋습니다. 부위에 물집이 생긴다는 것은 심하게 데었다는 증거이므로 긴급 처치 후 바로 내원을 하셔야 합니다. 가벼운 고데기 데임이라도 자외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으니 2~3주 동안은 흉터 연고와 흉터 밴드를 활용하여 흉이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 주세요.

 

고데기 다룰때 주의할 점

일상생활에서 매일 같이 쓰이는 전열기구이지만 화상을 입기에 가장 쉬운 만큼 고데기를 사용할 때에는 항상 화상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우선 고데기를 구매할 때부터 KC마크등의 안전사항들을 충분히 점검해서 구매를 해야 하며 사용시 혹시나 딴생각을 하지 말고 사용은 게 중요합니다. 보통 화상을 입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달궈진 고데기를 손으로 잡거나 또는 다른 생각을 하다가 얼굴에 대이는 경우가 가장 많거든요. 또 사용 후에는 바로 코드를 뺀 다음 충분히 열기가 빠진 다음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은 30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지만 안전하기 때문에 그 이후에 정리해주는 게 좋습니다.

 

정리할 때에는 고데기 몸통에 마구 꼬아서 감을 텐데요. 될 수 있으면 꽈배기처럼 꼬아지지 않도록 감아 주는 게 좋습니다. 꽈배기처럼 감아지면 나중에 제대로 풀어지지 않아서 꼬인 상태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도 위험할 수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곁에 있을 때는 고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게 좋은데요. 실수로 아이가 고데기를 손으로 만졌을 경우 피부가 여리기 때문에 피부 속까지 심재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하셔야 한답니다. 주위에 아이들이 없을 때 사용 한 후 아이들의 손이 안 닿는 위치에 보관하는 게 아이들의 고데기 화상을 피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고데기
고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