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 이름 정말 귀엽지 않나요? :) 병아리 밥으로 사용되거나 병아리처럼 작고 귀여워서 붙은 이름이 아니라, 콩의 생김새가 병아리처럼 생겨서 붙은 이름이라고 해요. 잘 보면 콩에 뾰족한 부리 부분도 있는 것 같고 색상도 노르스름한 것이 병아리 머리 같습니다☺️ 생김새도 귀여울 뿐만 아니라 영양소도 풍부하여 병아리콩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곡물이에요. 오늘은 병아리콩의 효능과 부작용, 하루 권장 섭취량, 유통기한을 알아보고 당뇨에 좋은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는 말은 사실인지도 짚어볼게요.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에는 섬유질이 풍부해요. 섬유질이 풍부하다는 것은 배변 활동이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게다가 단백질도 풍부하여 생병아리콩 100g에는 무려 20.5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고 해요. 그래서 운동을 즐기는 분들이나 체중을 관리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식재료입니다. 병아리콩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거의 없고 지방도 대부분 불포화 지방산이라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이나 심혈관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에게도 적합해요.
생병아리콩 100g에는 칼슘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무려 11%가 함유되어 있으며 마그네슘은 29%, 아연은 23%, 칼륨은 25% 등 미네랄이 아주 풍부합니다. 또한 병아리콩은 혈당지수가 낮기로 유명한 제품이라 섭취량에 비해 혈당을 그다지 높이지 않아요. 그래서 당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백미 대신 병아리콩을 섭취하거나 백미에 섞어드신다면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은 잎과 잎의 꼬투리 부분에 '옥산살'이라는 성분이 모여 있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니 잘 제거하고 먹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병아리콩은 단백질 수치가 높아 과도하게 먹을 경우 통풍이나 신장 결석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과다 섭취하면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 복통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답니다.
병아리콩 하루 권장 섭취량
및 유통기한 병아리콩은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이 300g입니다. 꽤 많은 양이죠? :) 한 번에 300g의 병아리콩을 먹기보다는 백미에 섞어서 50g씩 늘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병아리콩의 유통기한도 살펴보도록 할게요. 병아리콩은 아주 단단하기 때문에 대체로 물에 6시간 정도 불린 상태로 냉동 보관을 해두었다가 밥을 짓거나 샐러드에 섞어 먹을 때 꺼내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불려서 냉동 보관한 경우 약 6개월 정도 보관해두었다가 드실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당뇨
100% 병아리콩만 섭취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혈당을 조절하는 영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및 쿼드램 연구소의 연구팀은 병아리콩을 이용하여 가루를 만들었는데요. 이 가루를 밀가루에 섞어 빵, 면 등 밀가루 음식을 만들면 섭취 시 혈당을 40%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어요. 이 외에도 2008년 호주 타즈마니아 대학의 병아리콩 연구 결과에 따르면 12주 동안, 한 주에 728g의 병아리콩을 섭취한 사람들의 공복 혈당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했다고 해요. 병아리콩이 당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병아리콩 삶는법
불린콩은 밥을 해먹기도 하지만 삶아서 볶아먹으면 간식대신 좋습니다. 삶을때는 냄비에 병아리콩을 넣고 물을 넉넉하게 부은후 소금 1/2작은숟가락정도 넣고 삶아 줍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거품이 끓어 올라 넘칠 수 있으니 거품은 걷어내고 중불로 줄인후 10분에서 20분 정도 삶아 줍니다. 10분이 넘어가면서 식감이 점점 부드러워 집니다. 바삭한 식감을 내려면 10분 정도 삶고 부드러운 식감을 내려면 15분정도 삶아 줍니다. 갈아서 다른 요리에 이용하려면 20분정도 삶아 주는게 좋습니다. 병아리콩 요리방법에 따라 삶는 시간을 조절합니다.
댓글